콩종류 : 콩, 팥, 녹두, 강낭콩, 피강낭콩, 완두콩, 땅콩, 돔부

 

y

콩==콩은 야생의 들콩(덩굴콩)으로부터 재배 작물로 발달하였다. 중국 동북 지방에서 야생콩과 콩의 중간형이 재배되고 이들의 변이형(變異型)의 분포로 볼 때, 원산지는 중국 동북 지방에서 화베이[華北]에 걸친 지역으로 추정된다. 중국에서는 5곡의 하나로 4,000년 전부터 재배되었으며, 한국에는 삼국시대 초기(BC 1세기 초)부터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. \대두(大豆)라고도 하며 식용작물로서 널리 재배하고 있다. 줄기는 높이가 60∼100cm이고 곧게서며 덩굴성인 품종도 있다. 뿌리에는 많은 근류(뿌리혹)가있다. 잎은 어긋나고 세 장의 작은잎이 나온 잎이며,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

꽃은 7∼8월에 자줏빛이 도는 붉은 색 또는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짧은 꽃대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.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. 화관은 나비 모양이고, 수술은 10개이다 열매는 협과이고 줄 모양의 편평한 타원형이며 1∼7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. 익으면 꼬투리가 터져서 종자가 흩어진다.  품종에 따라 둥근 모양·편평하고 둥근 모양 등 다양하고 크기도 매우 다양하다. 종자의 빛깔은 황색·검은 색·연한 갈색·녹색 등 여러 가지가 있다.

용도 : 콩은 전세계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작물이다. 사람들에게 식물성 단백질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화학 제품의 원료로 쓰인다. 콩에는 수분 8.6%, 단백질 40%, 지방 18%, 섬유 3.5%, 회분 4.6%, 펜토산 4.4%, 당분 7% 등이 함유되어 있다.

두 부 부 침

한국 사람의 식생활에서 가장 비중이 큰 단백질 공급원이다. 가공하여 두부·된장·간장·콩가루·과자·콩기름 등을 만들고, 콩기름은 다시 가공하여 인조 버터의 제조원료와 각종 공업 원료로 쓴다. 콩깻묵은 사료·비료로 쓰고, 다시 가공하여 간장·된장·과자 등을 만드는데 쓴다. 또 콩나물로 길러 먹기도 한다

콩나물

콩을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시루에 볏짚이나 시루밑을 깔고 그 위에 콩을 담아 어두운 곳에서 고온다습하게 하여 발아시킨다.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주고 5∼7 cm 가량 자랐을 때 먹기 시작한다.